Day70 - [js]연산자, 배열, 조건문, 반복문, 제어문

2021. 5. 27. 19:43Java Script

이번에는 js 에서 사용되는 연산자, 배열, 조건문, 반복문, 제어문 에 대해서 알아 봅시다.

 

연산자

연산자는 java 와 거의 비슷 합니다.

 

+, -, *, /, %, ++, -- 전부 사용이 가능합니다.

 

하지만 다른 것이 2개 존재합니다.

 

1. & , | 는 js에서는 비트연산자로 사용이 됩니다.

&, | 를 사용할 경우, 해당 변수를 비트로 바꾸어서, 연산하게 됩니다.

그래서, and, or 연산을 하기 위해서는 &&, || 를 사용합니다.

 

2. === , !==

java 에서는, == 과 != 를 사용해서 같은지 다른지 비교를 했었죠?

java script 에서도 == 과 != 는 동일하게 사용이 되지만, 2개를 사용하면 값이 같은지에 대한 비교 입니다.

하지만, 3개를 사용하게 되면 값과 타입이 같은지에 대한 비교 입니다.

num1 은 문자고, num2 는 숫자죠?

처음에 == 를 사용해서 비교를 하면, true 가 나오고, === 을 사용하면 false 가 나옵니다.

마찬가지로 != 와 !== 도 같습니다. 2개는 값의 비교, 3개는 값과 타입의 비교.

 

값만 비교하기 때문에, undefined 와 null 도 같은걸로 나옵니다.

a 는 초기화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, undefined 타입이 되고, b는 null로 초기화를 했기 때문에 null 타입이 됩니다.

undefined 도 값이 없고, null 도 값이 없습니다. 그래서 == 으로 비교를 하면 true 가 나오고, 타입까지 비교하는 === 을 사용하면 false 가 나오게 됩니다.

 

그래서, java script 에서는 값만 비교할 때는 ==, != 를 사용하고 타입까지 비교할 때는 ===, !== 를 사용합니다.

 

배열

java script 의 배열은 [] 를 사용합니다.

[] 안에 어떠한 값도 없기 때문에, 배열의 길이는 0이 됩니다.

[] 안에 값을 넣어주면, 넣어준 개수만큼 길이가 생성이 되고, 안에 값이 들어갑니다.

배열에 접근할때는 java 와 똑같이 변수명[index] 를 사용해주면 됩니다.

숫자 뿐만 아니라, 다른 타입들도 만들 수도 있습니다.

그리고, 특정 index에 접근해서 값을 바꿔주는 것도 가능합니다.

※ java script 의 배열은 데이터타입을 알아서 지정해주기 때문에 배열 안에 타입을 혼용해서 사용하는 게 가능합니다.

배열의 선언방법 2.

() 안에 숫자 1개를 넣어서 크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.

() 안에 숫자 여러개를 넣으면, 값이 들어가게 됩니다.

배열을 다루는 여러가지 함수들.

length : 크기

toString() : 배열의 요소들 나열.

push() : 배열의 마지막에 해당 요소 추가

pop() : 배열의 마지막 요소 제거

unshift() : 배열의 처음에 해당 요소 추가

shift() : 배열의 처음 요소 제거

splice(인덱스, 제거할 개수, 추가할 요소) : 배열의 해당 인덱스부터 요소 제거 및 추가

sort() : 사전 등재순서로 정렬

reverse() : 배열의 요소 거꾸로 바꾸기

indexOf() : 해당 요소를 앞에서부터 몇번째에 있는지 찾기 ( 몇번째 인지 숫자 반환 )

lastIndexOf() : 해당 요소를 뒤에서부터 몇번째에 있는지 찾기 ( 몇번째 인지 숫자 반환 )

조건문

조건문은 분기를 나누어서 코드의 흐름을 제어하는 것으로써, java 와 똑같습니다.

 

if else 문을 사용합니다.

switch 문을 사용합니다.

반복문

반복문은 특정한 횟수만큼 조건을 충족한다면, 코드를 반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

 

java 와 같은 while문과 for 문을 사용 합니다.

구구단 예제.

하지만, 향상된 for 문은 java 와 다릅니다.

 

for ( 변수 in 반복의 대상이 되는 배열 또는 객체 )

변수 i 에는, 배열 arr의 index가 넘어옵니다. ( arr의 크기만큼 반복 )

 

※ 간단하게 객체 의 사용법도 알아 봅시다.

객체의 선언은 {} 를 사용하며, 키 : 값 으로 만듭니다 ( java 에서의 Map 의 형태 )

이렇게 사용할 경우, 변수 i 에는 키 가 들어옵니다. name, age ( 객체 p의 변수개수만큼 반복 )

 

제어문

제어문은 반복문 안에서 사용합니다.

 

break : break 를 만나면 반복문을 탈출합니다.

i 는 0부터 4까지 반복하다가, i가 3이 되었을 때 아래의 if문의 조건이 true 가 되어 break를 만나 반복문을 더이상 돌지 않고 탈출 합니다.

 

continue : continue 를 만나면 아래의 코드를 실행하지 않고, 반복문의 처음으로 돌아갑니다 ( 증감식은 실행 )

i 는 0부터 4까지 반복하다가, i가 3이 되었을 때 if문의 조건이 true 가 되어 continue를 만나서 아래의 코드를 실행하지 않고, 증감식을 실행합니다. i는 4가 되어 console.log(arr[i]) 를 실행 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