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ay03 - 단항 연산자 및 종류

2021. 2. 17. 11:59JAVA 공부

단항 연산자

안녕하세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

이번에는 단항 연산자에 대해 알아 봅시다

 

단항 연산자란 ? 피연산자가 1개인 연산자를 뜻합니다.

 

단항 연산자의 종류

1. 양수와 음수를 나타내는 부호 연산자 ( + , - )

부호연산자를 보여주기 위해 양수에 + 를 사용했지만 양수일 경우 보통 + 부호 없이 3으로 씁니다

수학에서 사용하는 것과 똑같죠.

 

2. 변수의 앞이나 뒤에 붙어 변수의 값을 1 증가시키거나 / 감소 시키는 증감연산자 ( ++ , --)

증감연산자는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잘 알아두는게 좋습니다.

 

3. 비트의 값을 반전 시켜주는 비트 반전 연산자

비트 반전 연산자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.

 

4. 논리 대수의 값을 반전 시켜주는 논리 반전 연산자

논리 대수에는 boolean 형 true, false 가 있죠. 위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반전 시켜줍니다 ~

논리 반전 연산자는 종종 사용한다고 하니 알아두는게 좋겠습니다.

 

5. 데이터 타입을 바꿔주는 캐스트 연산자 ( type casting ) / 형변환

https://rsorry.tistory.com/8

형변환 같은 경우는 위 링크를 참조해주세요.

 

이번에는 단항 연산자를 알아 보았습니다 ~

 

고생하셨습니다.

 

다음은 2항 연산자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곘습니다